본문 바로가기
리뷰 일기

영화 프리가이, 게임 속에서 유저가 아닌 NPC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리뷰 [결말포함]

by 지덕Chae 2022. 6. 5.

프리가이 포스터 [출처: 네이버 영화]

1. 게임 유저가 아닌 게임 NPC의 삶 

게임 속에서 은행원 NPC인 가이(라이언 레이놀즈)는 범죄가 난무하는 '프리시티'라는 게임 속에서 정해진 각본대로 언제나 한결같이 똑같은 일상과 똑같은 행동을 하며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날, 여느때와 다름 없이 경찰 NPC 친구 버디(릴렐 호워리)와 함께 카페에서 커피를 사고 같이 은행으로 출근하던 중 어떤 여성 유저 밀리(조디 커머)를 만나게 되고 첫눈에 반한 가이는 그녀를 만난 이후 부터 일상에 변화가 시작되고 그 변화는 가이의 행동에 조금씩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2. 처음 일탈이 시작된 게임 속 NPC

어느때와 달리 평범한 일상 속에서 은행 업무를 보던 가이 앞에 은행을 터는 유저가 범죄를 저지르기 시작하고 가이는 운 좋게 유저를 저지하고 처치하기까지 성공한다. 그리고 유저의 아이템인 선글라스 까지 습득하고 선글라스를 끼자 새로운 세상과 기존엔 게임 유저에게만 보이는 것들이 보이며 가이는 새로운 경험을 시작하게 되는데 게임 개발사인 '수나미'의 개발자인 키스(조 키어리)는 선글라스를 빼앗겼다는 게임 신고를 받고 가이를 불법유저로 판단하고 없애기로 하자 운영진에게 쫓기게 된 가이는 계속해서 도망가다 실수로 죽게되고 운영자들은 가이를 처리했다고 믿는데, NPC였던 가이는 다시 부활하게 된다.

3. 게임에 숨겨진 음모를 파헤치기 위한 움직임

한편, 가이에게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준 계기가 된 게임 유저 밀리는 '프리시티'라는 게임의 첫 개발자로 자신의 소스코드를 베껴 운영하는 게임 개발사인 '수나미'를 고소하기 위해 게임 운영자인 키스와 함께 증거물을 모으고 있는 유저였다. 한 게임 유저의 게임 속 아지트에 결정적인 증거자료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잠입하려는 순간 밀리를 몰래 쫓아온 NPC 가이 때문에 실패하고 만다. 밀리를 도와주고 싶었던 가이였지만 게임속에서는 레벨이 1인 유저로 오해하고 레벨업하고 오라며 여러 방법을 알려주게 되는데 선한 행동으로 레벨업을 결심하게 된 가이는 레벨업을 시작한다.

4. 게임 속 장안의 화제의 유저

밀리를 위해 선한 행동으로 레벨업에 집중하는 가이. 그의 행동이 거듭될 수록 범죄가 난무하는 게임 속에서 엄청난 레벨업 속도와 가이의 특이한 행동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점점 화제가 되고 가이를 처리했다고 믿었던 운영자들은 다시 없애려 하자 오히려 '수나미' 개발사의 대표인 앙투완(타이카 와이티티)은 흥행에 도움이 된다며 그를 놔두기로 한다. 한편, 밀리는 가이의 방해로 실패한 증거물 확보를 계속하려 유저의 아지트에 침입해 '수나미'가 자신의 소스코드를 도용했다는 증거를 찾고 나오려는 순간, 경비원에게 들키게 되 붙잡힐 위기에 처하자 가이가 나타나 그녀를 도와주고 구출에 성공한다. 밀리는 게임속 장안의 화제인 가이가 의심스럽지만 순수한 그의 매력에 점점 의심이 사라지기 시작한다. 가이의 인기가 유저들 사이에서 계속 되자 게임 운영자인 키스는 가이가 NPC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 사실을 밀리에게 전해준다.

5. 또 다시 평범한 은행원 NPC로 

'수나미' 개발사에서 프리가이의 새로운 버전인 프리시티2가 런칭되었지만 가이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져만 가는 것은 프리시티2의 발매량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때문에 개발사에서 가이를 없애기 위해 서버를 재부팅하기로 결정하자 가이와 함께 게임 속에서 증거를 모으던 밀리는 가이에게 NPC라는 사실과 현재 세계는 가상이라는 사실을 말하고 만다. 그렇게 충격에 빠진 가이는 친구 버디의 위로로 가까스로 정신을 차리게 되고 밀리를 도와주는 중 갑작스런 서버 재부팅을 맞이하게 된다. 다음날, 다시 평범한 NPC로 돌아온 가이는 똑같은 일상을 시작한다.

6. 진실을 밝히기 위한 NPC의 노력

가이는 밀리와의 추억도, 자신이 변화했었다는 기억도 모두 잃자 밀리는 그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고군 분투 한다. 선글라스를 건네줘보지만 결국 돌아오지 않는 기억, 가이와 입맞춤 했던 기억을 일깨워 주기 위해 입맞춤과 동시에 가이의 기억이 돌아온다. 가이는 그렇게 자신의 집 블라인드에 증거가 될 소스코드의 위치를 알려주고 소스코드가 있는 바다로 향한다. 게임 운영자인 키스의 도움으로 바다로 도착한 밀리와 가이, 이를 안 앙투완은 서버를 강제로 부수기 시작하고 없앨 수 없는 NPC인 가이를 없애기 위해 앙투완이 최후의 보루로 만들어 놓은 NPC인 듀드를 호출하고 둘은 몸싸움을 시작한다. 힘에서 밀리던 가이는 듀드에게 선글라스를 씌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고 새로운 세상에 신난 듀드를 뒤로하고 키스가 놓아준 다리를 건너 소스코드의 위치까지 가까스로 도착하게 된다.

7. 완전히 새로운 게임의 탄생

소스코드를 훔쳤다는 의혹의 증거가 나오면서 앙투완은 구속되게 되고, 남은 프리시티의 남은 서버를 활용해 범죄가 난무하는 게임이 아닌 NPC를 같이 관찰할 수 있는 게임인 '프리 라이프'라는 게임으로 재탄생 하게 되어 대박이 난다. 새로운 게임 속에서 가이에게 감사인사를 건네는 밀리에게 자신은 누군가가 건네는 편지라며 편지를 쓴 사람은 현실 세계에 있다고 하자 키스가 등장해 밀리에게 고백을 하며 연인으로 둘은 만나게 된다. 프리 라이프 게임 속 세상에서 어느새 듀드와 친해진 가이 앞에 기존 프리시티에서 함께 한 동료들을 만나 새로운 게임 속 세계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끝으로 영화는 끝나게 된다.

8. 영화 프리가이, 새롭게 접근해 풀어가는 영화가 필요하다면 추천하는 리뷰

영화의 주제는 참으로 신선한 주제입니다. 게임 속의 유저가 되어 이야기를 펼치는 주제의 영화는 보았으나, 게임 속 NPC의 시점으로 이야기되는 영화는 신선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이언 레이놀즈라는 배우가 코믹한 연기로 인해 많이 가려졌지만 액션 연기 또한 코믹한 연기 못지 않게 뛰어난 배우라고 생각합니다. 신선한 주제와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추천 드리는 작품입니다. 가족과 함께 프리가이 영화와 함께 주말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댓글